– 실천이 없는 학문은 쓸모없는 것일 뿐이다.
– 율곡과 진복창
– 율곡, 임금과 신하가 서로 만나기 어려움을 말하다.
– 율곡은 왜 문묘에서 쫓겨날 뻔 했을까
– 구도장원공 율곡 이이
– 율곡의 사직상소
– 율곡 이이와 구봉 송익필
– 율곡과 계미기사⌈癸未記事⌋
– 율곡과 우계, 친구 이상의 친구
율곡의 『소아수지』와 현대 아동교육
– 내 아이 어떻게 키울 것인가?
– 아이가 배우는 일보다 다른 것에 더 관심이 있을 때
– 부모가 시키는 일을 아이가 곧바로 따르지 않을 때
– 아이가 윗사람에게 공손하지 않을 때
– 형제끼리 다툴 때
– 내 아이가 친구와 싸울 때
– 내 아이의 몸가집이 바르지 않을 때
– 농담하기를 좋아하고 웃기는 얘기로 시끄러울 때
– 내 아이가 게으르고 독서에 소홀할 때
– 방심하고 멍청하며 잘못을 숨길 때
– 나쁜 친구와 어울리며 멋 부릴 때
– 내 아이 이렇게 키우자
율곡과 소라이의 대화 : 개혁이야기
– 자기 소개
– 조선 사회
– 율곡의 군정개혁
– 일본 사회
– 소라이의 무사 개혁안
– 소라이학
– 율곡학
– 개혁방법의 차이
– 대동사회와 향약
– 소라이가 구상하는 사회
– 율곡이 바라는 통치자
야사(연려실기술)를 통한 스토리텔링
– 신성문무(神聖文武) 한 인조
– 이항복, 반정의 정신적 지주
– 혁명가 이귀
– 혁명군 총사령관 김류
– 든든한 혁명 동지 신경진
– 이덕형, 광해를 살펴주소서
– 폐동궁과의 의리를 지킨 윤지경
– 원칙과 현실의 조화를 주장한 최명길
– 금옥 같은 군자 오윤겸
– 조선의 이익재, 이정귀
– 기생들을 돌려보낸 이성구
– 장유, 반정의 포고문을 짓다
– 천민 출신의 충무공 정충신
– 김신국, 정파를 넘어 오직 실력으로
– 인조조 최고의 호조판서 이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