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직필(洪直弼)1776∼1852


홍직필(洪直弼)                                                             PDF Download

 

1776(영조 52)∼1852(철종 3). 조선 후기의 학자.

관은 남양(南陽). 초명은 홍긍필(洪兢弼). 자는 백응(伯應)·백림(伯臨), 호는 매산(梅山)이다. 서울 출신이며, 병마절도위 홍상언(洪尙彦)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현감 홍선양(洪善養)이고, 아버지는 판서 홍이간(洪履簡)이다.

체구가 거대하고 넓은 이마와 긴 얼굴에 성근 눈썹과 아름다운 수염이 있고 큰 쇠북종이 울리는 것 같은 목소리를 소유하였다고 한다. 박윤원이 이름을 ‘직필(直弼)’로 바꾸고 자를 ‘백응(伯應)’으로 바꾸어주기 전까지 그의 이름은 긍필(兢弼)이었고 자는 백임(伯臨)이었다. 박윤원은 김원행(金元行)과 김지행(金砥行)의 문하에 들어가 공부하였다.

3세에 부친에게 글을 배우기 시작하였으며, 4세에 천자문을 배우고, 5세에 ⌈십구사략(十九史略)⌋을 배웠으며, 7-8세 무렵에는 한자로 문장을 지었다고 한다.   1783년 8세에 외가에서 본가로 돌아와 이때부터 일과를 정하여 공부하면서 잠시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았다고 한다.   그리고 17세에는 정동(貞洞)에 있는 박윤원(朴胤源)을 찾아가 수업하였으며, 박윤원으로부터 ‘우리의 도를 맡길 곳이 있게 되었다(吾道有托)’는 찬사를 받았다.   그리고 박윤원이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수시로 선생을 찾아가 질정하고 학문을 토론하였다.

이렇게 홍직필은 박윤원을 만난 뒤에 비로소 본격적으로 학문의 영역에 진입할 수 있었고 학자로서의 이름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선생을 만나 이후에는 뼈를 깎는 노력을 다하여 겨울에도 따뜻한 방에 있지 않았고 배가 고파도 솔잎을 먹으면서 책상에서 물러나지 않았으며 몸을 꼿꼿이 세우고 앉아서 공부에 집중하였다고 한다.   홍직필이 얼마나 학업에 힘을 쏟았던지 그 소문이 대궐에까지 들려

“홍모(洪某)가 요즘도 도포를 입고서 온종일 몸을 세우고 앉아 책을 읽는다던가”

라고 정조가 주변 사람에게 거듭 물었을 정도였다고 한다.

1801년(순조 1) 부모의 권유로 사마시에 응시하여 초시에 합격했지만, 회시에 실패한 후 일체 과거에 응시하지 않고 오로지 학문에 전념하였다. 후일에

“나는 어려서부터 벼슬에 나아가 출세하는 것을 단념하였다. 세 차례 사마시를 본 것도 억지로 어버이의 명을 받은 것일 뿐이다. 대과는 한 차례도 응시하지 않았다”

라고 술회하였다.

이때부터 당대 명망있는 학자들과 교분을 맺으면서 학문적 깊이를 더해갔다.   20대 초반부터 그가 교유했던 당시 선배 학자들로는 우암 송시열의 5대손인 호론계의 송환기(宋煥箕)를 비롯하여 낙론계의 임정주(任靖周)․이직보(李直輔)․유한준(兪漢雋)․이채(李采)․민이현(閔彝顯)․임로(任魯)․김종선(金宗善) 등이었다.
이들 가운데에는 낙론계뿐만 아니라 호론을 계승한 학자들도 적지 않았다는 점에서 홍직필의 학문적 태도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오희상(吳熙常)과 가장 오래 교유하였는데, 오희상이 사망할 때까지 근 20여년 동안 지속적으로 교유하였으며, 인간적인 유대는 물론, 역사와 인물, 예설(禮說)과 이기심성설(理氣心性說)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질정하여 가르침을 받았다.
여기에서 예설은 예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이론들을 말하며, 특히 관례․혼례․상례․제례 등에 관한 다양한 해석을 의미한다. 또한 이기심성설은 송대 성리학의 중요한 내용으로, 성리학은 인간의 존재를 리와 기로 해석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심리적 현상인 성과 정의 문제까지도 리와 기로 해석하는 것을 말한다.

교유가 더욱 깊어감에 따라 홍직필은 오희상에 대해 진심으로 존경의 뜻을 품고 있었고, 당시의 유종(儒宗:유학자의 으뜸)으로 그를 추앙하는데 주저하지 않았다. 그래서 스승인 박윤원과 더불어 오희상을 당시의 학자 가운데 가장 탁월하다고 평가하였다.
낙론의 적통을 계승하였던 만큼 율곡을 비롯한 기호낙론의 선배 유학자들을 크게 존숭하였다. 특히 율곡․김장생․송시열을 각각 우리나라의 공자와 증자, 그리고 주자라고 지칭하여 조선에서의 유학정통이 율곡학맥에 있음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인식 위에서 송시열(宋時烈) 이후 기호학맥의 중심인물인 김창협(金昌協)과 김창흡(金昌翕)이 율곡의 학문을 제대로 계승한 인물로 규정하였다.

또한 홍직필은 낙론 계승의 입장을 강화하면서도 호론에 대해 적대적인 감정을 지니지 않았다. 한원진(韓元震)의 학설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였지만, 그의 학설 가운데 긍정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찬성의 입장을 아끼지 않았으며, 한원진의 영당(影堂)을 수차례 참배할 정도로 선배 유학자에 대한 존숭의 뜻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태도는 영남학파의 선배 유학자에게도 이어졌다.
그는 이상정(李象靖)의 손자인 이병운(李秉運)을 통해 영남 제현들의 문집을 받고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하였으며, 영남지역을 순례하며 선배 유학자들의 유적을 돌아보기도 하였다.  그만큼 홍직필은 당시 유림의 중심인물로서 유림 사회 전체의 화합에 주목하였고, 이를 실천에 옮기고자 하였다.  특히 송시열에게서 비롯된 기호 노론의 정신적 학문적 유산을 온전히 계승하려는 입장을 견지하였다.  그래서 송시열의 후손들과 깊은 교유를 맺었고, 직접 송시열의 묘소를 방문하기도 하였으며, 송시열을 추향하는 여러 서원을 탐방하였다.

있었지만 일찍부터 출사를 단념하고 끝까지 그 뜻을 꺾지 않았다. 일찍이

“나이 어려 아는 바 없지만 명예와 절개를 귀하게 여기노라”

라고 선언하였듯이 선비로서 명예와 절개를 지키고 도학에 매진하고자 하였다. 홍직필에게 제수되었던 관직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810년 돈녕부참봉에 제수되었으나 나아가지 않다가, 1814년 익위사세마(翊衛司洗馬)로 제배되었다. 이때 동궁(東宮: 뒤의 翼宗)이 새로 세자에 올라 당시의 유명 인사들을 뽑아 매일 서연(書筵)을 열 때 발탁되었다. 1822년 장흥고봉사에 임명되었으나 물리쳤다. 1838년에 이조에 재학(才學)으로 천거되어, 이듬해 장악원주부․황해도도사에 임명되고, 1840년에는 군자감정에 제수되었으나 모두 사양하였다. 다음해 경연관(經筵官)에 천거되고, 이어 지평을 거쳐 집의에 이르렀다.
1844년 특별히 당상관으로 공조참의에 임명되었으나 소를 올려 사양하고, 다시 동부승지에 제배되었으나 부임하지 않았다. 그 뒤 성균관좨주를 비롯해 1851년 대사헌에 전후 두 차례나 특배되고, 이듬해에는 지돈녕부사에 승배되었으나 끝내 나아가지 않았다. 노년에 이르기까지 국왕의 소명(召命)이 계속되었어도 끝까지 응하지 않고 처사로서의 삶을 고수하였다. 그만큼 그의 뜻은 완고하였다.

그의 문하에서 배출된 대표적인 학자는 훗날 기호학계의 비중있는 학파를 이룬 임헌회(任憲晦)를 비롯하여 오희상과 더불어 홍직필 문하에서 낙론의 종지를 익힌 조병덕(趙秉㥁), 19세기 호남유학의 중심인물 중의 한 사람인 소휘면(蘇輝冕), 그리고 비록 훗날 화서 이항로의 문하로 입문하였지만 젊어서 홍직필의 문하에서 학문을 익힌 김평묵(金平黙) 등을 들 수 있다.
이 밖에도 19세기 기호학계 및 정계를 주도했던 이지수(李趾秀)․박예빈(朴禮彬)․윤종섭(尹鍾燮)․김기례(金箕澧)․김한충(金漢忠)․한운성(韓運聖)․신응조(申應朝)․강장환(姜長煥)․민주현(閔冑顯)․심규택(沈奎澤)․전병순(田秉淳)․이응진(李應辰)․김만수(金萬壽)․박기종(朴淇鍾)․서찬규(徐贊奎)․민영목(閔泳穆)․이병문(李秉文)․이용만(李容萬) 등도 모두 홍직필의 문인들이다.
그리고 임헌회의 문인인 전우(田愚)를 비롯하여 홍직필의 재전제자들은 기호학계의 중심에서 한말 도학을 주도하였다. 그만큼 홍직필은 19세기 낙론의 충실한 계승자이자 확산의 중심이었다.

개천의 경현사(景賢祠)에 배향되었으며, 저서로는 ⌈매산집(梅山集)⌋ 52권이 있다. 시호는 문경(文敬)이다. 즉 ‘도덕이 있고 견문이 넓음을 문(文)이라 한다’와 ‘밤낮으로 경계함을 경(敬)이라 한다’는 시법에 따라 ‘문경’이라는 시호를 받게 되었다. 세상을 떠난 뒤에 처음에는 광주의 구수동(九壽洞)에 묻혀 있다가 15년이 지난 정묘년(1867)에 죽산군 근이면 외초리 곡촌의 남향 언덕으로 옮겨 정부인 전주 이씨와 합장되었고, 다시 이장되어 현재는 청화산 자락에 묻혀 있다.

매산집(梅山集)⌋ 조선 후기의 학자 홍직필(洪直弼)의 시문집이다. 53권 28책. 목활자본. 현재 규장각 도서․장서각 도서․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1866년(고종 3) 임헌회․서정순(徐政淳)․신춘조(申春朝) 등에 의해 편집․간행되었다. 권말에 임헌회의 발문이 있다. 이때에 제자들이 홍직필이 남긴 자료를 완전히 수집․정리하지 못하다가 새로 발견되는 자료를 거듭 모아 편집을 완료했으나, 끝내는 간행을 못한 채 ⌈매산속집⌋이라는 필사본 5책으로 남아 있다.
이 속집에는 간행본에 실려 있는 것도 있고, 처음 초고본에서 교정할 때 제외시켰다가 뒤에 속집에 편찬 추가된 정사(淨寫)본도 그대로 수록되어 있다. 또한 매산선생서증편(梅山先生書贈編) 4권 2책도 필사본으로 합본되어 있는데, 홍직필이 종유(從遊)하던 사람들에게 보낸 서한문을 1875년에 제자들이 모아 엮은 것이다.

권1에는 부(賦) 3편과 시 235수가 수록되어 있다. 김종직(金宗直)의 시를 차운한 「불국사화점필재운(佛國寺和佔畢齋韻)」, 중국 도잠(陶潛)의 「귀거래사」를 소재로 한 「화도연명귀거래사(和陶淵明歸去來辭)」 등이 있다.  권2·3에는 시 442수가 수록되어 있다.
최치원(崔致遠)의 시를 차운한 「수보최고운운(遂步崔孤雲韻)」, 율곡 이이의 시 「화석정(花石亭)」을 차운한 「화석정근화판상율곡선생운(花石亭謹和板上栗谷先生韻)」, 중봉 조헌의 시를 차운한 「도형강근차중봉선생운(渡荊江謹次重峯先生韻)」 등이 있다.

권4에는 소 11편, 계(啓) 1제2편, 의(議) 4편, 연설(筵說) 1편, 악대연설(幄對筵說)이 수록되어 있다. 「사대사헌겸진소회소(辭大司憲兼陳所懷疏)」 등을 비롯하여 계·의·연설 등은 모두 관직을 사직하거나 부름을 받을 때 왕에게 올린 글로, 국가의 현실 타개와 안위(安危) 문제를 다루고 있다. 권5∼26은 750편의 서한문으로, 스승 박윤원(朴胤源)에게 올린 「상근재박선생(上近齋朴先生)」, 임정주(任靖周)에게 올린 「상운호임장(上雲湖任丈)」, 문인 임로(任魯)에게 보낸 「상영서임장(上穎西任丈)」 등이 있다.

권27에는 잡저 8편, 서(序) 21편, 권28∼30에는 기 2제2편, 제발(題跋) 14편, 명(銘)·잠(箴)·찬(贊)·전(箋)·고축(告祝) 등 33편이 수록되어 있다. 권31에는 오희상(吳熙常)과 박윤원의 제문 등 제문 27편이 수록되어 있다. 권32∼44는 애사·신도비명·묘갈명·묘비명으로, 문장가로서의 그의 문명(文名)을 짐작할 만큼 많은 사림에게 글을 써주었다. 권45∼50은 박윤원을 비롯하여 당시 그가 교류한 문인들에 대한 시장(諡狀)·행장이 수록되어 있다. 권51은 유사(遺事)·전(傳), 권52는 잡록(雜錄), 권53은 연보이다.

[참고문헌]

⌈헌종실록(憲宗實錄)⌋, ⌈철종실록(哲宗實錄)⌋, ⌈숙재집(肅齋集)⌋, ⌈매산집(梅山集)⌋,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