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형수(徐逈修, 1725-1779)


서형수(徐逈修, 1725-1779)                                  PDF Download

 

형수는 자는 사의(士毅), 호는 직재(直齋)이고 본관은 달성(達城)이다. 할아버지는 서종대(徐宗大)이고, 아버지는 현령 서명훈(徐命勳)이다. 이재(李縡)·김원행(金元行)의 문인이다. 김원행의 딸을 배필로 맞이했고, 대사성 서유망(徐有望)이 아들이다.

1751년(영조 27)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으나 척신(戚臣) 홍계희(洪啓禧) 등 요인들이 교유를 청해온 것을 거절하여 관계의 진출이 늦어졌다.

1757년 사간원정언(司諫院正言)으로서 윤시동(尹蓍東)의 신구(伸救)를 청하였으나 당쟁을 일삼는다 하여 남해현(南海縣)으로 방귀(放歸)되었다가 흑산도로 유배되었다.

1771년 교리로서 척신의 자제가 대거 대과(大科)에 급제하는 폐단의 시정을 촉구하였으며, 이듬해에는 승지로서 국가 대훈자(大勳者)의 특전이 너무 지나침에 대한 시정을 촉구하였다. 그 해 벽파(僻派)를 탄핵하였다가 면직당하고 서인(庶人)으로 강등되어 쫓겨났다.

1773년 승지로 재기용된 뒤 대사간·강원도관찰사를 거쳐 1776년(정조 즉위년) 공조참의에 이르러 홍인한(洪麟漢)·이득신(李得臣) 일파의 전횡을 규치할 것을 계속 주장하였고, 그 뒤 대사간·좌부승지 등을 역임하였다.

⌈영조실록⌋ 33년 3월 기사에 정언 서형수를 사판(仕版)에서 삭제하여 남해현(南海縣)에 방귀(放歸)하도록 명했다는 기사가 나온다. 이는 서형수가 상서하길,

“윤시동(尹蓍東)이 연좌된 것은 마음속에 품은 바가 있으면 숨기지 않는 데 불과한 것입니다.”

라고 하여 그를 신원하자, 영조가 명하길,

“당습(黨習)을 다시 행하려 한다“

고 하여 방축을 명하였다.
윤시동(尹蓍東, 1729-1797)은 1754년(영조 30) 25세로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이듬해 설서가 되었고, 정언·지평 등을 역임하였다.

1756년 당론을 일으켰다고 탄핵을 받아 7년간 전리(田里)에 방귀(放歸)되었다가 풀려났고, 1766년 대사간이 되자 신광집(申光緝)의 무죄를 논하다가 다시 전리에 방축되었고, 1776년(정조 즉위년) 경기도관찰사로 재직시 당론을 운위하다가 다시 남해현에 유배되었고, 그 뒤 형조판서로 있을 때 당론을 다시 운위하다가 삼화로 유배되었다. 김종수(金鍾秀)·심환지(沈煥之) 등 시파와 함께 벽파공격에 앞장섰고, 김한구(金漢耉)·홍인한(洪麟漢) 등 척신의 축재를 규탄하였다.

1795년 이조판서를 거쳐 우의정이 되었다.

서형수의 딸인 영수합(令壽閤) 서씨는 조선의 대문장가로 불리는 홍석주의 어머니로, 학문이 뛰어나고 겸손한 인품에 자식들까지 훌륭하게 키웠다.

서씨는 남자 형제들이 공부하는 모습을 지켜보다가 스스로 글을 터득했지만, 다른 형제들보다 빠르게 학문을 받아들였다. 서형수가

“세 아들이 모두 뛰어나지만, 네가 사내로 태어났다면 한세상을 풍미했을 것이다.”

라고 했다.
서씨는 책 읽는 것을 좋아했으나, 아녀자가 책을 읽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려고 했다. 홍석주는 사람들 몰래 어머니에게 책을 가져다주고는 했다. 남편 홍인모도 그녀가 학문이 높다는 것을 알았다. 홍인모는 자식들에게 어머니가 시를 읊으면 몰래 베껴놓으라고 지시했고, 자식들은 수백 편이나 되는 시를 기록했다.

서씨의 시는 『영수합고(令壽閤稿)』라고 하여 남편 홍인모의 문집 『족수당집(足睡堂集)』에 실려 있다.

서형수의 아들인 서유망은 1783년(정조 7) 생원시에 합격, 1803년(순조 3) 증광문과에 갑과로 급제하고 1806년 홍문관부수찬(弘文館副修撰)이 되었다. 1808년 전라우도의 암행어사로 나갔고, 이듬해 사간원정언(司諫院正言)을 지냈으며, 1812년 대사성이 되었다. 어려서부터 독서에 정진하였으며 뛰어난 문장을 이루었다. 아버지를 본받아 청직(淸直)의 전통을 세웠다.

두 자녀를 통해서도 서형수의 학문과 인품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영조실록』
『정조실록』
민족문화대백과사전